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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

인터넷 사업의 성공 조건


인터넷 사업의 성공 조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차별화된 콘텐츠

인터넷 비지니스의 핵심은 3C, 즉 콘텐츠(Contents),커뮤니티(Community),커머스(commerce) 입니다.차별화된 창의적인 콘텐츠를 가지고 많은 회원들을 모아 커뮤니티를 형성한 다음이어야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사이버 공간에 상품을 진열만 했다고 해서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차별화하라는 말은 기존의 강자를 모방하지 말라는 뜻입니다.많은 사람들이 잘되는 아이템을 엇비슷하게 모방한 다음 가격을 싸게 하면 팔리지 않을까 하고 생각을 합니다.하지만 그건 착각입니다.그런 모델은 성공할 수 없습니다.이제는 오프라인이라도 그렇게 접근해서는 안됩니다.하물며 모든 것이 일목요연하게 대비되는 인터넷이라면 그런 식의 접근은 하지 않는 것만 못합니다.나만의 창의적인 콘텐츠가 있어야 합니다.많은 사람들이 와서 보고 참여하는 가운데 거래가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인터넷에서 물리적인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라도 훌륭한 콘텐츠를 갖추지 못하면 회원들이 찾아들지 않습니다.




2.확실한 수익 모델

인터넷 비지니스는 확실한 수익 모델이 있어야 합니다.확실한 수익 모델 없이 회원들만 모은다고 수익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미국의 우먼닷컴(women.com)의 경우 여자의 일생에 필요한 모든 콘텐츠를 제공하고,모든 상품을 다 취급한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이를 자세히 보면 범위가 지나치게 넓다는 감이 없지 않고,회원 수에 비해 판매는 그리 많이 일어나지 않습니다.판매가 일어난다 해도 콘텐츠 제공에 소요되는 비용,운송에 따른 비용 등으로 이익이 얼마 남지 않습니다.판매 위주의 모델로 성공했다는 아마존 역시 운송비와 재고 확보에 소요되는 비용으로 인해 이익이 나지 않는다는 점을 유념해야 할 것입니다.말하자면 프라이스라인(Priceline.com)처럼 C2B라는 확실한 수익 모델을 가지라는 것입니다.



3.고객의 관점에서 출발

고객의 관점에서 출발하라는 것은 오프라인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그러나 인터넷에서는 그 비중이 훨씬 높습니다.오프라인 기업이라면 더 좋은 상품을 더 값싸게 만드는 것이 중요했습니다.그러면 고객이 찾는다는 확신이 깔려 있었지만 인터넷 공간에서는 고객이 사이트를 방문하는 데서 모든 것이 출발하기 때문에 모든 과정을 고객의 입장에서 전개해나가야 합니다.


4.기회를 선점하라.

오프라인 비지니스에서도 기회의 선점은 아주 중요합니다.선발을 모방한 후발이 선발을 이기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는 것입니다.그러나 인터넷 공간에서는 드문 정도가 아니라 거의 불가능합니다.수확체증의 법칙이 적용되는 곳이 인터넷 공간이기 때문입니다.가상적인 예를 들어 독특한 비지니스 모델로 어느 한 분야를 선점한 기업이 있다고 합시다.이들이 확보한 회원은 30명입니다.그러자 이를 응용 모방한 후발이 나타나 10여명의 회원을 확보했습니다.그랬을 때 이들 사이에서 일어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비율은 3:1이 아니라 10:1에 가까워진다는 것입니다.따라서 기회를 선점하여 많은 회원을 확보한 쪽에는 점점 더 많은 회원들이 몰릴 것이고,반대편에는 확보한 회원들마저 떨어져 나간다는 것입니다.이것이 온라인 법칙입니다.따라서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느 분야든 선두가 되어야 합니다.




5.방어망을 구축하라.

일단 성공을 했다 하더라도 또 선발의 이점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어딘가 허점이 있는 경우 아니면 막강한 자본을 가진 후발의 추격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위기에 봉착할 수도 있습니다.아마존의 경우가 그렇습니다.아마존은 인터넷에서 책을 팔기 시작한 최초의 사이버 서점으로 선점의 이점을 톡톡히 누린 기업입니다.그리하여 미국 최대의 오프라인 서점 반스앤노블스를 앞서 나가자 막강한 자금력을 앞세운 반스앤노블스의 무서운 추격이 시작되었습니다.반스앤노블스의 강점은 오프라인 서점이기에 재고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입니다.이를 이용하여 산속 배송으로 맞서자 재고 제로를 원칙으로 삼던 아마존으로서도 엄청난 양의 재고와 창고,물류기지를 갖추지 않을 수 없었던 것입니다.

이것이 아마존이 고전하는 이유입니다.이렇게 되자 아마존은 지금 소비자들에게 강력하게 심어진 자신들의 브랜드 '아마존'을 살려 인터넷 종합백화점으로 탈바꿈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방어망 구축은 아마존에서 보듯이 끊임없는 변신과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그리고 가능하다면 비지니스 모델을 특허로 등록하는 것입니다.아마존에서 출원한 원클릭 모델이 특허로 인정된다면 전세계 사이버 서점에는 커다란 지각변동이 일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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