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판매촉진 방법


1.견본품 제공

견본이란 고객에게 어떤 제품의 사용을 권장하기 위하여 무료로 제공되는 제품을 말합니다.견본은 방문 및 우편을 통하여 전달하거나,점포에서 직접 제공,다른 제품 및 광고물에 덧붙여 전달하는 등의 방법을 통하여 고객에게 제공됩니다.견본배포는 신제품 도입 시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쿠폰 발행

쿠폰은 소비자가 특정제품을 구입할 때 어떤 증서를 제시하면 그 증서에 명시된 일정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고안된 것입니다.쿠폰은 우편을 이용하거나,신문이나 잡지의 광고에 삽입하거나,특정제품에 삽입되는 방법 등을 통하여 고객에게 제공됩니다.쿠폰은 성숙기의 제품구매를 자극하고 신제품을 빠른 기간 내에 구매하도록 유인하는데 효과적입니다.




3.무료 사용의 활용

무료 사용이란 특정제품의 구매를 자극할 목적으로 소비자가 공짜로 그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을 말합니다.점포 및 가두에서 음료수의 무료시음을 실시 하는 경우와,자동차의 무료시승 또는 실험운전 등이 무료 사용의 예라 할 수 있는데 가게를 운영하는 경우에도 무료 사용을 통하여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고 단골 고객에게도 사은 행사의 일환으로 무료 사용을 정기적으로 행사하면 많은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4.경품 제공

경품이란 특정제품의 구매를 자극하기 위하여 그 제품과는 별개의 물품을 무료 또는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경품은 제품의 포장용기의 내부 혹은 외부에 포장된 상태로 제공 될 수 있으며 그 외의 부수적인 방법에 의해서도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제조업자는 자사의 상호가 새겨진 티셔츠,풍선,재떨이 등을 제공한다든지 소규모 가게에서는 고객이 일정한 금액 이상의 제품을 구매하면 선물을 제공하는 것들이라 보면 됩니다.




5.상품 제공

상품의 제공은 특정제품을 구입한 고객들 중에서 몇 명을 선택하여 그 제품의 구매 대가로 현금,여행 또는 다른 제품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상품을 이용한 판촉은 상품이 고객을 유인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가치를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를테면 일정기간 동안에 제품을 구매한 고객들 중에서 몇 명을 선별하여 해외여행의 기회를 제공하거나,자동차 및 가전제품을 상품으로 주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상품의 당첨자는 복권 뽑기,추첨 및 게임 참여 등의 방법을 통하여 선전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6.현금 반환

현금 반환은 소비자가 특정제품을 구입한 후에 그 제품을 구입하였다는 증거를 제조업자에게 우편으로 보내면 제조업자가 우편으로 구매가격의 일부분을 구매한 고객에게 환불하여 주는 것을 말합니다.




7.소액 할인

소액 할인이란 제품의 정상가격에서 소액 할인된 가격을 표찰 또는 포장에 표시하여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신제품의 사용을 유도하거나,기존제품의 수요를 자극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것으로서 단기적인 매출증대에 효과적인 방법입니다.소액 할인은 단일품목을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방법과 관련된 두 가지의 품목을 하나의 묶음으로 포장하여 저렴한 가격에 제시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8,단골고객에 대한 보상

단골고객에 대한 보상이란 소비자가 제품을 이용한 정도 및 횟수에 비례하여 어떤 가치를 현금 또는 다른 형태로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이를테면 대부분의 항공사들은 여행거리 내지 탑승횟수가 일정수준 이상에 도달한 승객들에게 무료 항공여행 티켓(마일리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협종조합에서 조합원들의 연간 이용 정도에 따라 차등 화된 배당금을 지급하는 경우 주유소에서 급유량에 따라 스탬프를 제공하여 일정한 개수 이상의 스탬프를 소지한 고객에게 사은품을 제공하는 것 등이 단골고객 보상의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게를 운영하는 경우에도 단골 고객에게는 반드시 보상을 게을리 말아야 하며 그래야만 단골고객을 계속 유지하게 되고 경쟁가게에 단골을 뺏기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9.온라인 이벤트 실시

최근에 유행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이나 서비스 몰에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 광고를 보면 돈을 드립니다 라는 아이디어 빅히트를 친 사이트가 있는가 하면 정보사냥대회,퀴즈대회,설문조사,무료홈페이지 공간제공,무료게임제공,퍼즐 맞추기,경품제공,사이트명 맟추기,고객소원 들어주기 등의 수많은 아이디어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이제 개인들도 인터넷 홈페이지를 가지고 있는 시대이고,국내 인터넷 활용인구가 엄청난데 인터넷 또는 온라인,SNS등으로 전개되는 이벤트행사에서 아이디어를 구해 우리가게의 판촉 전략으로 활용하면 많은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과 일본의 창업 트렌드  (1) 2015.05.23
창업 이후의 자금관리  (12) 2015.05.22
소점포 매출증대를 위한 핵심 포인트  (4) 2015.05.22
소점포 마케팅 전략  (8) 2015.05.20
해외취업 유망 10개국 - 캐나다  (8) 2015.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