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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

소점포 마케팅 전략


아무리 입지선정을 잘하고 좋은 위치에 그럴싸한 소규모점포를 만들었다 해도 나름대로 적합한 마케팅계획을 수립하여 실행에 옮기지 않으면 매출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소점포의 입지와 아이템에 따라 다르겠지만 창업을 한다고 해서 모두가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20% 내지 30%만이 성공하고 나머지는 현상유지를 하거나 망하여 문을 닫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매출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에 대해서 끊임없이 연구하고 꾸준한 시장조사를 통해 나만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하여야만 합니다.더욱이 요즘에는 인터넷 전자상거래와 대형할인 매장이 급격하게 증가되고 있고 최첨단 마케팅 기법(SNS,블로그등)이 전개되고 있기 때문에 예전과 같은 주먹구구식 경영으로는 제대로 일어서지도 못한 채 퇴출의 운명을 맞게 될 수 있습니다.따라서 소규모 점포 창업이라 할지라도 치밀한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합니다.




타겟고객 설정을 위해 시장을 세분화하라.

시장세분화란 고객을 그룹으로 나눠서 같은 그룹 사이에서 나타나는 공통의 욕구를 발견하는 것입니다.예를 들어 봉제품 제조회사에서 신제품을 개발하려고 할 때는 우선 고객층을 남녀 성별로 나누고 이것을 연력과 직업별로 다시 나눕니다.그러면 가령 20대 후반의 직장여성 혹은 50대 후반의 샐러리맨 식으로 타깃층이 좁혀집니다.이런 식으로 분류기준을 늘려가면서 철저한 입지조사,상권조사 및 분석을 병행하면 소비자를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또한 타깃 시장과 아이템 선정도 분명해집니다.시장세분화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회경제적 요인 : 성별,연령,교육 수준,소득 수준,사회적 지위,가족구성


● 지리적 요인 : 지역,도시환경


● 심리적 요인 : 구입동기(안전,각격,기능,브랜드지향)


● 제품관계 요인 : 사용빈도,브랜드,로열티의 고저 등


이와 같이 시장을 세분화하면 어떤 소비자를 표적으로 삼을 것인지,그리고 거기에 어떤 품목을 제공하면 팔릴 것인지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하나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가지고 모든 시장을 공략할 수는 없으므로 여러 개로 나누어 그중 하나를 공략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 한 예로써 진흙을 알코올에 타서 만든 머드팩이라는 아이템은 기존의 화장품 회사에서는 거의 거들떠보지도 않던 이른바 버려진 시장이었지만 코리아나 화장품은 이를 세분화하여 고객 마케팅을 벌임으로써 성공을 거두었습니다.마찬가지로 소점포 창업 시에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시장을 세분화하여 틈새시장을 노려야 성공 확률이 높아짐을 알아야합니다.




소점포 운영에도 기업가정신을 가지자.

아무리 규모가 작은 소점포라도 그 운영은 기업과 똑같이 이루어져야 합니다.따라서 소점포 창업자도 기업과 마찬가지로 중장기 계획을 세우고 단계별로 실행한 후,분석과 평가를 거쳐 결과를 이끌어내는 과정을 실행해야만 합니다.POS시스템,카드 조회기,고객관리용 중형컴퓨터,온라인 발주시스템,재고 및 회계관리용 소프트웨어 등을 갖춘다면 좀더 효과적인 운영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업의 규모가 어떠하든 철저한 계획과 실행 평가 및 분석은 반드시 필요하며,과학적인 운영으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경영에 관한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고급정보를 수집하는 일도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그래야만 감각으로 고객에게 더욱 편하고 값싸고 질 좋은 상품과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가적인 안목으로 시대의 흐름(Trend)을 잘 파악하여야 합니다.IMF 위기를 겪고 나서 충동구매가 사라지고 절제된 이성적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는 요즘,고객의 지속적인 구매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단순히 소비욕구를 자극하는 것보다 잠재수요를 찾아야 합니다.

장사는 싸움터입니다.철저한 프로만이 살아남습니다.부지런히 배우고 탐구하여 기업가적인 경영 수완을 익혀 기업가적인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도록 해야합니다.




고객을 감동시키고 환희에 젖게 하라.

점포 경영주는 고객이 원하는 물품을 많이 팔아서 이익을 얻어야 하고,또한 물품을 산 고객에게 만족도 주어야 합니다.이것이 마케팅의 목적입니다.만약 고객이 한 번 구매한 물품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다시는  그 점포에서 물건을 사지 않을것입니다.이렇게 되면 물품을 많이 팔 수도 없거니와 그 가게에 대한 신뢰성이 떨어져 고객의 발길은 뜸해질 것입니다.

따라서 경영주는 고객의 요구가 무엇인지 미리 파악하고 대비하여야 하며 고객의 불만족 사항이 발생하였을 경우 신속한 조치와 보상을 반드시 해주어야 합니다.고객은 왕이라는 생각으로 고객의 입장에서 처리하고 고객의 불편과 불만 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아울러 환경문제,소비자 문제 등을 항상 의식하고 고객에게 무엇을 줄 것인가를 항상 생각하고 실천에 옮기도록 합니다.점포주가 고객 지향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으면 그 점포는 성공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고객의 만족도를 파악하고 싶다면 고객들에게 직접 물어 보도록 합니다.여기에는 일일이 대면해서 조사하는 방법과 설문지를 이용해서 조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구체적인 조사내용은 상품에 대한 만족도,가격에 대한 만족도,고객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이용 형태에 대한 조사 등을 들 수 있습니다.이러한 조사를 통해서 자기 점포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무엇을 개선해야 고객에게 만족을 줄 수 있을지를 알 수가 있습니다.무엇보다도 장사의 원칙은 고객이 원하는 것을 주는 것에 있음을 반드시 기억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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