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우리의 손가락은 일상 생활의 여러가지 활동을 하는데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손가락 관절 또한 중요하다는것은 쉽게 이해가 될것이다. 손가락 마디 통증의 원인인 손가락 관절염은 여러가지 원인때문에 생기고, 통증과 손가락 변형으로 인해 일상 생활을 힘들게 한다. 손가락 관절염은 심한 고통과 점진적인 변형을 동반하기 때문에 병원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다.

 

관절염은 Degenerative Joint Disease (DJD) 라고 불리며 나이가 들어갈수록 몸의 어떤 관절에도 생길수 있다. 이런 현상은 관절이 없어지거나 퇴보하면서 생기는데 보통 수 년간에 걸쳐 천천히 진행이 된다. 이런 종류의 퇴행성 관절염이 가장 흔한 종류의 관절염이며, 손가락의 작은 관절에서도 생길수 있다. 반복적인 행동이나 관절에 가해지는 물리적인 충격이 일찍 관절염을 발병시킬 수 있다.

 

관절이 퇴행되는 과정은 뼈에 완충 작용을 하고 관절을 연결시키는 뼈마디 연골에서 시작된다. 연골은 충격이나 일반적인 손상에 의해 서서히 쇠퇴하며, 이에 따라 관절에 통증, 강직도, 붓기, 그리고 손가락 움직임에 문제가 생긴다. 급기야 뼈사이의 간격이 줄어들면서 뼈끼리 부딫히기 시작하고, 골증식증(돌기)이 뼈의 둘레를 따라 생기게 된다. 이런 증상이 생기면 방사선 영상을 통해 관찰할 수 있게 되고, 증상이 더 심해지면 손마디가 굵어지는 손가락 결절로 나타난다. 결과적으로 이런 종류의 손마디 변형이 관절의 모양을 바꾸고, 관절을 팽창시키고 붓게 만든다.

 

 

 

관절염에 대한 가족력이나 직업병등이 관절염을 유발시키는데 중요한 작용을 한다. 골절같이 연골의 손상으로 이어지는 관절 부상도 관절염이 생기는 또하나의 위험 요송기도 하다. 관절에 손상을 주는 부상을 입었을 경우에는 연골을 직접 다치지 않았더라도 관절이 작동하는 방식을 바꾸게 된다. 그리고 골절후에는 뼈가 원래 위치와는 약간 다른 모양으로 회복이 된다. 이러한 관절 부상이 관절의 생체 역학적인 변화를 가져오면, 비정상적인 힘이 연골의 표면을 자극하게 된다. 이런 현상은 밸런스가 맞지 않는 기계들이 빨리 고장나는 원리와 비슷하고 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관절의 언발란스는 관절 표면에 손상을 가져다줄수 있다. 연골은 한번 손상이 되면 쉽게 치료가 되지 않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런 손상은 계속 증가해서 결국에는 관절이 늘어나는 손상을 견딜수 없게 되고, 관절염의 증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관절의 손상은 증상이 나타나기 한참전부터 진행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은 관절염이 가장 근본적인 문제이다. 처음에는 통증이 어떤 활동을 시작할때만 느껴지고, 그 활동이 얼마간 진행중일때는 통증이 가라앉게 된다. 하지만 몇분정도 활동을 멈추고 휴식을 할때, 다시 통증과 경직감이 증가하게 된다. 관절염이 악화되면 활동중이나 휴식중에도 통증이 비슷하게 느껴진다. 민감한 관절의 통증은 점점 커지고 만지면 통증이 극대화된다.

 

보존적 치료는 관절에 처음 통증을 느낄때 시작하게 된다. 이때에는 약국에서 진단서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진통제를 이용하여 치료할 수 있다. 무겁고 반복적인 손과 손가락 활동을 자제하는 것도 필요하다. 휴식, 찜질이나 진통 소염 연고를 발라주는것도 관절염 초기 치료에 좋다. 손가락 지지대를 착용하는 것도 손가락 관절을 보호하는데 좋다. 손가락 지지대는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손가락 변형을 막는 역할도 한다.

 

 

재활 치료는 손가락 관절염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주요 목적은 관절염 증상을 예방하고 손과 손가락을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손가락의 움직임을 향상시키기 위해 의사에게 관절운동과 스트레칭 운동 프로그램에 대해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팔과 손을 강하게 만드는 운동은 손을 더욱 견고하게 만들고 손가락 관절을 충격과 스트레스에서 보호한다. 아마 의사가 어떻게 좀 더 적은 부담을 관절에 주면서 일을 할 수 있는지 가르쳐 줄것이다.

마지막 옵션은 수술인데, 보존적 치료법이 증상을 완화시키지 못하고 장애를 가져온다면, 수술적 예방만이 관절염을 고칠수 있다.

 

이상으로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다.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올바른 양치질 방법  (0) 2016.02.19
지급명령신청의 요건  (0) 2016.02.18
대사증후군 예방과 합병증  (0) 2016.02.15
심장이두근두근거리는증상의 원인과 치료법  (0) 2016.02.14
기초노령연금수급요건  (0) 2016.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