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심장이두근두근거리는증상의 원인과 치료법

심장이두근두근거리는증상의 원인과 치료법

 

사람의 심장은 매일  약 10만번 이상 수축과 확장을 반복함으로써 전신에 피를 돌게 하는 펌프역할을 하는 장기로 크기는 대략 자신의 주먹만 하고 가슴의 한 중앙에 약간 왼쪽으로 위치합니다.

심장은 스스로 박동하는 능력인 자동능(自動能)을 가지고 있어서 우심방 꼭대기의 발전소인 동결절에서 전기자극이 발생되면 자극전도계라는 전도 길을 따라 심장전체에 파급됨으로써 심장을 수축시켜 피를 온 몸으로 뿜어내게 됩니다.

이렇듯 심장은 늘 뛰고 있지만 정상적인 건강한 사람은 이것을 느끼지 못합니다. 하지만 전기자극의 발생이 다른 부위에서 먼저 생긴다던지, 전기의 전도에 이상이 생기면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거나 너무 빨라지거나(빈맥증) 또는 너무 늦어져(서맥증) 심장이두근두근거리는증상인 부정맥(不整脈)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가슴이 두근두근거리는 증상인 부정맥의 발생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정맥은 그 종류가 다양하고 복잡해 부정맥의 종류에 따라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것으로부터 실신이나 돌연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부정맥환자에서 가슴이 두근거리는 느낌은 자기 심장 박동을 느끼게 돼 심장이 건너뛰거나 벌렁거리는 느낌, 너무 빨리 심장이 뛰는 느낌, 또는 너무 느리게 뛰어 힘 있게 쿵쿵 거리는 느낌 등을 호소하게 됩니다.

 

 

 

그러나 건강한 사람도 과도한 육체적인 활동이나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심장이 두근거리는 것을 느끼게 되는데 이것은 결코 병적인 경우가 아닌 생리적인 현상입니다.

부정맥은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정신적 긴장이나 흥분, 커피, 흡연, 과음, 운동, 약물 등으로도 쉽게 유발되고, 심장질환, 폐질환, 갑상선질환, 빈혈 등의 질환에서도 발생하게됩니다.

 

 

일반적으로 발생부위에 따라 심실상성부정맥(心室上性不整脈)과 심실성부정맥(心室性不整脈)으로 구분하며, 맥박수에 따라서는 분당 100회가 넘는 빈맥과 분당 60회 미만인 서맥으로 구분합니다.

심장이두근두근거리는증상은 보통 스스로 손목이나 목에서 맥을 짚어보고 느낄 수 있지만 좀 더 확실한 진단을 위해서는 증상이 있을 때 병원을 찾아 심전도 검사를 해 진단하는 것이 확실한 검사 방법입니다.

하지만 가슴이 두근거림이 오래 가지 않고 가끔씩 나와서 발견이 어려운 경우에는 가슴에 전극을 부착하고 휴대용기록기에 연결해 24시간 이상 심전도를 기록하는 활동중 심전도인 홀터 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증상이 아주 드물게 일어나 일주일에 한 두 번 있는 경우에는 전자수첩 같은 휴대용 심전도를 1~2주 동안 증상이 나올 때까지 착용해 증상이 있을 때 기록 단추를 눌러 심전도를 기록하는 사건기록 심전도 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운동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증상일 경우에는 운동부하심전도검사를 시행해 부정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관혈적인 검사로서 여러개의 전극도자를 심장에 삽입해 심장 내 심전도를 직접 기록하며 심장 내 여러 부위에 전기자극을 줘 이에 대한 반응을 분석함으로써 부정맥의 발생기전을 밝히고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심장전기 생리 검사 등이 있습니다.

 

부정맥의 치료법으로는 먼저 항부정맥제를 투여하는 약물요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서맥성 부정맥으로 동기능부전증후군과 방실전도장애의 경우에 심장이 전도계 기능을 대신해 줄 수 있는 장치인 영구적 인공 심박조율기 삽입술이 있습니다.

이와함께 혈압 저하 등 심인성쇼크 등으로 인한 생명이 위험한 빈맥성 부정맥일 경우 심장에 고전압의 전류를 순간적으로 흐르게 하는 전기적 심율동 전환과 이를 직접 몸에 심는 매몰형 자동 제세동기삽입술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항부정맥약제사용에도 부정맥에 의한 발작의 빈도가 잦은 경우 전극도자를 심장에 삽입하여 비정상적인 부위를 고주파를 이용한 열로 제거해 주는 전극도자절단술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있다고 해도 모두 심각한 심장병을 앓고 있는 것은 아니므로 증상이 있으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하며, 심장자체에는 이상이 없이 몸의 상태에 따라 나타나는 일시적인 두근거림은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상태가 아닌만큼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상으로 심장이두근두근거리는증상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0) 2016.02.16
대사증후군 예방과 합병증  (0) 2016.02.15
기초노령연금수급요건  (0) 2016.02.12
복부지방태우기 타바타 운동  (0) 2016.02.11
난폭운전 처벌 규정  (0) 2016.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