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심폐소생술 가슴압박 위치와 방법


가슴압박의 위치 찾기

인공호흡이라고도 불리는 심폐소생술에 있어 중요한 가슴압박을 효과적으로 하려면 환자를 딱딱하고 편평한 바닥 위에 수평으로 눕혀야 하고,반드시 환자의 머리가 심장과 같은 높이에 있어야 한다.또한,처치원의 몸과 손이 정확하게 위치해야 효과적인 가슴압박이 가능하다.


1.환자의 가슴께에서 무릎을 가지런히 하여 환자의 가슴을 보며 꿇어 앉는다.

2.환자의 다리 쪽에 있는 손을 처치원 쪽으로 있는 환자의 갈비뼈(가슴우리)아래쪽 끝 부분에 댄다.검지와 중지를 가슴우리의 끝부분으로부터 명치부위까지 더듬어 올라간다.명치위에 중지를 두고 검지를 중지 옆의 복장뼈 아래쪽 끝부분(칼돌기)에 놓는다.

3.다른 손의 손꿈치를 칼돌기 위에 있는 검지 바로 옆에 얹는데 손꿈치가 복장뼈의 세로를 따라 자리하도록 한다.

4.환자의 가슴위에 손꿈치의 자리를 잡으면 곧바로 명치부위에 있는 손을 옮겨 이미 환자의 복장뼈 위에 있는 손등에 포개어 얹는다.




가슴압박의 방법

-처치원의 손가락이 환자의 가슴에 닿지 않도록 한다.그렇게 하려면 손가락을 서로 깍지끼거나 손가락이 위를 향하도록 잡는다.

-정확한 손의 위치를 잡으면 곧바로 복장뼈를 누른다.이 때 칼돌기나 갈비뼈에 압박이 가해지지 않도록 한다.

-압박은 체중을 이용하여 수직으로 힘을 가한다.

-압박을 할 때 복장뼈를 3.8~5.1Cm(1.5~2inch)정도 누른다.가슴을 누르고 힘을 빼는 동작을 부드럽게 그리고 강하게 반복해야 한다.힘을 뺄 때에는 가슴에 가한 압력을 가만히 풀되 가슴에서 손을 떼거나 손의 위치가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만일 가슴에서 손을 떼었을 경우 처음 시작할 때처럼 위치를 다시 정확하게 잡아 계속한다.30회 압박은 '하나','둘','셋'하고 크게 외치면서 실시한다.





두 번 불어넣기

기도를 개방한 상태에서 코를 잡고 1~1.5초간 2회 불어넣는다.가슴이 오르내리는지 살펴보고,공기가 빠져나가는 것을 확인한다.


가슴압박과 호흡의 반복

30회 압박과 두 번 불어넣기를 1주기로 2주기 반복한다(1분간).일정한 속도로 1분에 2주기를 반복한다.


맥박재확인

머리를 뒤로 젖혀 기도를 개방한 상태에서 경동맥을 5~10초간 확인한다.심폐소생술을 시작하고 1분이 지난 후 맥박확인을 반드시 해야 한다.맥박이 있을 경우 다음과 같이 행동한다.

호흡을 하면 : 기도를 계속 유지시키고 호흡과 맥박을 면밀히 관찰한다.

호흡을 하지 않으면 : 구조호흡을 실시하면서 계속해서 맥박을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