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치아에 금이 가는 이유와 원인



치아에 금이 가는 이유와 원인


치아는 주인을 위해 평생을 봉사하지만 우리는 기분에 따라 찬 음식과 뜨거운 음식을 교대로 먹을 수도 있다.

치아는 딱딱한 법랑질과 무른 상아질로 구성되어 있어 급격한 온도변화는 두 재질사이에서 열에 의한 과도한 팽창의 차이를 일으킬 수 있다.

그 결과 치아에 금이 가는 이유로 연령이 30대에 이르게 되면 거의 모든 사람의 이는 법랑질 내에 금간 부분을 갖게 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아무 증상 없이 쓰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음식을 씹을 때에 통증을 느끼면 치료를 받아야 한다.





치아에 금이 생긴 경우 씹는 힘이 과도하게 작용하면 틈이 더욱 커지거나 틈 사이가 벌어지게 되며 결국은 치아가 부러지게 될 수도 있다. 전혀 눈에 보이지 않는 균열에 의해서도 씹으면 순간적으로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어 그 쪽으로는 씹기가 싫어지게 될 수 있는것이다.




치료는 금으로 치아를 씌워서 금이 간 양쪽을 잡아주거나 신경치료를 같이 받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치료들은 균열이 더 이상 진행되는 것을 막아 치아의 수명을 연장시켜 주는 것이지 균열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치아에 무리를 주는 지나치게 딱딱한 음식, 예를 들면 마른 오징어와 같은 음식들을 너무 자주 먹지 않도록 하는 것이 건강한 치아를 오래 간직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