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상품 진열 방법


상품의 진열은 고객의 구매 심리를 최대한으로 반영하여 설치해야만 주의,흥미,욕망,기억,구매적인 면에서 욕구를 느끼게 됩니다.진열대에서도 이런 점을 이용하여 내부 디스플레이를 꾸미도록 합니다.


성공적인 상품 진열을 위해서는 먼저 적절한 배열 형태를 갖추고 그 다음 고객이 진열된 상품을 둘러보는 데 방해가 되지 않도록 여유 있게 통로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이때 상품 배치는 고객의 눈높이에 맞게 조절하도록 하고,기존에 사용하던 세로 혹은 가로 정렬식의 단순한 디스플레이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상품의 배치 및 높이는 물론 상품과 각종 소도구의 진열 각도를 고객의 시선의 높이와 이동 방향에 알맞도록 변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상품을 진열할 때는 고객이 쉽게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상품의 특성을 분류하여 진열하도록 합니다.상품의 분류는 품목별 디자인별,색감별,소재별,규격별,가격별로 나누어지며 색감의 배열은 밝은 색에서 어두운 색으로,규격은 작은 상품을 앞에 배열하고 큰 상품을 뒤에 배열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상품을 싸는 방법에는 아래에서 차레로 쌓아 가는 피라미드 형식과 굴절 형식,부채형 배열과 계단 형식이 있습니다.

먼저 피라미드 형식은 균형감 있는 기본적인 구성높이가 느껴지고 위엄과 장대함을 표현할 수 있으므로 스케일이 큰 상품 진열에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굴절 형식은 곡선 형태로 부드럽고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하므로 여성 의류나 악세사리 상품 진열에 유용합니다.부채형의 배열은 곡선과 마찬가지로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는데 우산,카드,연하장,화장품 등의 크기가 작은 상품들의 진열에 적당합니다.계단 형식은 긴장감과 엄숙함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므로 약간 무거운 부위기의 상품 진열에 사용됩니다.그 외 수평적인 배열은 우아함과 고요함을 나타내지만 너무나 일반적인 배열 형태이므로 눈에 띄기를 원한다면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이 밖에 사선형 배열은 힘과 활역이 느껴지는 구도이므로 스포츠 용품 같이 활동성 있는 분야의 상품을 진열할 때 효과적입니다.




상품 배열의 구성적 원리로는 균형적으로 볼 때 대칭적 구조와 비대칭적 구조로 나타낼 수 있는데 대칭적 구조는 고가의 상품과 비중이 큰 상품 진열에 주로 이용됩니다.비대칭적 구조는 그 특이함으로 고객이 흥미를 가질 수 있게 되지만 산만한 구성으로 배열의 조화가 무너지게 됨으로 진열시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진열대를 이용한 상품의 연출은 패션 경향에도 영향을 받는데 단독 기준은 설정하지 않고 부분별로 여러 기준을 한꺼번에 적용하여 진열하도록 합니다.진열대의 공간여백은 눈높이에서 상하 30도 이내의 범위가 가장 적당하며 시선의 이동은 대부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루어지므로 가장 눈에 띄는 왼쪽에 강조하고 싶은 상품을 진열하도록 합니다.

코너를 적절하게 살릴 수 있는 배열도 잊어서는 안됩니다.

상품의 배열은 땅 위가 아닌 공중에서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공중 디스플레이는 사람들의 눈에 쉽게 띄기 때문에 고객에게 빠르게 인식될 수 있고 또 계절이 변화할 때 그에 맞는 점포 분위기를 연출하게 되면 일상 속의 지루함을 탈피한 자유롭고 신선한 느낌을 고객에게 선사함으로써 인기 있는 점포로 발돋움하게 될 것입니다.




외부진열대의 외부장식은 내부의 또 다른 표현입니다.외부진열대는 점포 안에 쉽게 들어오지 못하는 소비자들의 심리를 감안하여 점포 외부에서 부담 없이 상품을 구경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외부진열이 매력적이면 고객은 구매욕을 느끼고 점포 안으로 들어옵니다.그러나 외부에 진열을 한다고 해서 너무 많은 상품을 내높다 보면 복잡,산만하고 출입구가 모호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따라서 대표적 상품의 개성 있는 진열로 깔끔히 처리하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 점포의 외관은 대개 상품의 진열로 꾸며지게 되지만 점포 앞의 벤치의 설치로 지나가는 사람들의 휴식공간을 마련해 주기도 하는데 이 휴식 공간은 단순한 휴식 개념의 차원이 아닙니다.하나의 익스테리어(exterior)로서 추구하는 본질은 그냥 지나칠 수도 있는 점포의 상품을 차분히 앉아 살펴볼 수 있게 하므로 소비자에게 깊게 인식되는 효과를 누리게 됩니다.외부 진열과 조형물은 또 다른 홍보 전략입니다.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관박물관  (22) 2015.05.06
손익분기점 계산 방법  (22) 2015.05.05
시선을 사로잡는 간판 만들기  (8) 2015.05.04
좋은 점포의 입지 조건  (4) 2015.05.03
좋은 사업아이템의 기본 요건  (22) 2015.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