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창업하기전 체크사항


창업자의 학력이 점차 고학력화되어 가고 있고,창업자의 연력이 20대 후반에서 30대 중심으로 점차 젊어지고 있는 추세를 감안할 때,향후 창업자의 고학력화는 더욱 두드러질 것입니다.사업가가 단순한 장사꾼이던 시절에는 창업자의 학력이 큰 문제가 되지 않았고,경영전략 또한 그다지 필요없었으며 무조건 많이만 팔면 돈이 벌렸습니다.

그러나 이젠 그런 시절은 지나갔고 창업 환경이 시시각각 바뀌고 있으며,창업 요소도 매우 다양하게 바뀌고 있는 것입니다.따라서 현재의 창업자는 경영에 있어서 만능이어야 합니다.인사,노무 관리에서부터 세무,재무 및 자금 관리,영업 및 마케팅,생산관리에 이르기까지 만능이 되지 않으면 경영이 어렵습니다.그래서 창업자의 고학력화가 가속화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창업자가 반드시 대학을 나와야 한다는 뜻은 아니며,또 대학을 나온 창업자라고 해서 반드시 창업을 성공적으로 잘 하는 것도 아닙니다.중요한 것은 창업자의 학력이 아니라 창업과 관련되는 여러 가지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꾸준히 공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창업 관련 서적은 물론 다양한 정보 수집을 통해 창업과 관련되는 여러 가지 지식을 습득하기 위하여 항상 공부해야 합니다.




창업 동기는 앞으로 사업경영 목표를 어디에 두고 사업을 영위할 것이냐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의미하는 바가 큽니다.창업자의 창업 동기들 중 비율이 높은 순서대로 살펴보면 자신의 능력과 기술을 직접 발휘하고 싶어서였으며,다음은 성취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주변의 권유에 의해,고소득을 얻기 위해,타인에게 고용되고 싶지 않아서 순으로 나타났습니다.물론 경기가 좋지 않은 요즘은 단순한 생계유지를 위한 창업의 비율도 높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창업의 매력은 자기 스스로의 책임 하에 능력을 최대한 발휘함으로써 그 이득을 직접 피부로 느끼는 것,그리고 자신의 생각대로 경영이 이루어질 때 얻는 성취 욕구 등에 있습니다.창업 자체가 돈을 벌귀 위한 수단이라면 결코 우리에게 최대의 만족감을 주지는 못할 것입니다.결국 창업이란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찾아 직접 경영해 본다는 데 가장 큰 의미를 두어야만 즐거움 속에서 창업 후 사업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창업을 시작하려고 할 때 창업 정보를 어디에서 얻느냐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정보는 정확성과 신속성이 우선되어야 하며,신뢰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따라서 창업 정보도 어디에서 입수하느냐에 따라 그 질이 천차만별이며,신뢰도에서 큰 차이가 납니다.창업을 시작하려고 할 때 창업에 필요한 정보를 어디에서 수집하는 지에 대한 조사 결과를 보면 전 근무지에서 스스로 수집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친구,친척,창업 투자회사나 중소기업상담회사를 통해서,학계나 연구기관을 통해서,협회를 통해서,서적이나 인터넷 자료를 통해서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위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다수의 창업자가 전 근무지에서 얻는 사업정보에 의해 사업을 시작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그러나 여기서 생각해 보아야 할 점은 창업자 스스로가 경험적으로 입수한 사업정보는 검증과정을 거치지 않은 경우가 많다는 사실입니다.이를 자칫 자기의 판단에 따라 맹신해 버린다면 큰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스스로 발굴한 사업 정보에 대해서는 반드시 창업 전문 컨설턴트나 사업경험이 있는 사람에게 문의를 해보도록 하고,창업자 스스로도 사업성 검토라든지 사업 계획서 작성 등을 직접 해봄으로써 사업 추진상의 문제점을 사전에 분석해 볼 수 있도록 합니다.분석된 문제점을 보완하면 창업의 성공 확률을 단 1% 라도 높일 수 있습니다.




창업 성패의 제1차 관문은 품질 좋은 제품의 생산 혹은 상품의 구입이고,제2차 관문은 판매에 달려있습니다.결국 판매가 어떻게,어느 정도 되느냐에 따라서 수지가 결정되고,수지가 맞아야 사업이 제대로 된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중소기업의 판로는 크게 대기업에 납품하는 하청 형태와 일반 시중에 파는 시장판매로 대별되며,수출과 대리점,체인점 등을 통한 판로도 각각 증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물론 소자본 창업의 경우는 대부분이 소매업자 또는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것이 일반적인 유통 경로입니다.여기서 창업자가 좀더 관심을 가져야 할 점은 상품이나 상품에 관련되는 부수적인 요소의 구입 경로입니다.

상품의 질에 따라 판매 증대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상품의 유통 파악은 정확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가장 좋은 상품 유통 방법은 신뢰할 수 있는 업체와 일정한 기간 계약을 함으로써,좋은 상품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방법을 놏치지 않는 것입니다.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업의 시기 결정  (0) 2015.04.23
세탁소 프랜차이즈 현황  (0) 2015.04.23
프랜차이즈 불공정거래 사례와 예방  (0) 2015.04.16
단백질의 합성  (0) 2015.04.15
다이어트의 핵심 단백질  (0) 2015.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