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주꾸미 구입 요령 효능 손질법 보관법 요리

주꾸미 구입 요령 효능 손질법 보관법 요리

 

겨울 주꾸미와 봄 주꾸미는 천지 차이입니다.
아직 봄 주꾸미를 맛보지 않았다면 오늘 당장 저녁 메뉴로 주꾸미를 선택해보길 바랍니다.

 

3월부터 5월까지 제철인 주꾸미는 철분과 필수아미노산,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 ‘봄 보약’이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이 풍부합니다. 특히 산란기를 앞둔 제철 주꾸미는 오도독 씹히는 알이 꽉 차 있는 데다 쫄깃한 살이 통통하게 올라 “봄 주꾸미, 가을 낙지”라는 말이 있을 정도이죠. 놓쳐서는 안 될 5월 주꾸미, 늦기 전에 마음껏 즐겨보시라는 의미에서 쭈꾸미 구입 요령부터 손질법 보관법 효능과 요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꾸미 구입 요령

머리에 상처가 없고 전체적으로 어두운색의 주꾸미가 싱싱합니다. 다리에 빨판이 뚜렷하고 겉면이 매끈하며 점액질이 없는 것을 고르면 됩니다.

 

 

2. 주꾸미의 효능

타우린이 풍부한 주꾸미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피로 해소를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필수아미노산을 함유해 해독 작용이 뛰어나 술안주로 적합할 뿐 아니라, 저칼로리로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주꾸미 손질법

주꾸미 머리와 다리의 연결 부분에 칼집을 낸 후 머리를 뒤집어 내장과 먹물을 뺍니다. 먹물은 칼을 이용해 살짝 누르면 쉽게 뺄 수 있으며, 다리를 뒤집어 박힌 입을 제거하면 됩니다. 단 먹물 옆에 위치한 흰색의 내장처럼 보이는 것은 알이니 그대로 두어야 하고, 손질이 끝난 주꾸미는 소금이나 밀가루로 박박 문질러 뻘을 제거한 후 물에 깨끗이 헹굽니다.

 

 

 

 

4. 주꾸미 보관법

손질이 끝난 주꾸미를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1분 정도 담궈놓습니다. 물기를 뺀 후 한 번에 먹을 만큼 비닐팩에 소분해 냉동 보관하면 오랫동안 제철 주꾸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5. 후회없는 주꾸미 요리 "주꾸미샤부샤부"

주꾸미는 사시사철 구매할 수 있는 식재료지만 봄 주꾸미는 다릅니다. 흔히 볼 수 있는 구이나 볶음 메뉴보다 샤부샤부가 제격이며, 제철인 봄동과 미나리를 넣으면 더욱 감칠맛 나는 육수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이 육수에 대파, 버섯, 양파, 깻잎 등 다양한 채소와 깨끗하게 손질한 주꾸미를 함께 넣어 익힙니다. 이때 생물 주꾸미라면 손질할 때 먹물과 내장을 굳이 제거하지 않아도 됩니다. 싱싱한 먹물과 내장의 짭짤하면서도 고소한 맛과 꽉 찬 알의 쫄깃한 식감, 부드럽고 통통한 몸통이 어우러져 입안 가득 감칠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단 샤부샤부를 할 때는 주꾸미의 다리와 몸통을 분리해서 넣어야 하고, 내장과 알이 든 몸통은 오랫동안 익혀 먹어야 하지만, 다리의 경우 너무 오래 익히면 질겨집니다.

 

이상으로 주꾸미 구입 요령 효능 손질법 보관법 요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