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구강건조증 원인과 치료법

구강건조증 원인과 치료법

 

입안마름증 이라고도 하는 구강건조증은 그 원인에 따라 크게 두 가지의 원인으로 나눌 수 있다. 첫번째로는 타액선 종양, 감염, 방사선 치료, 쇼그렌 증후군 등 국소적 또는 전신적 질환의 발현으로 인하여 타액선에 병적인 소견이 발생하는 원발성 구강건조증이다.

 

구강건조증의 원인 중 다른 하나는 타액선에 병적 소견은 안보이나 약물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 비타민 결핍증, 빈혈, 당뇨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속발성 구강건조증이다.

이러한 구강건조증의 주된 원인은 무엇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1.약물

약물은 구강건조증의 가장 흔한 원인이며 500개 이상의 약물이 타액 분비를 감소시키거나 타액의 조성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년 이후 이런 약물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이 있어 구강건조증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노년층에서는 타액분비에 영향을 주는 약을 1가지 이상 복용을 하는 경우가 많아 약물이 구강건조증의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2. 방사선 치료

두경부 암의 치료 방법 중 하나인 방사선 치료 후에도 구강건조증이 나타날 수 있다. 방사선은 타액선을 직접 파괴하고 침샘으로 가는 혈류를 차단해 구강건조증을 일으킨다. 타액선 파괴는 조사된 방사선량과 비례하며 영구적이다. 하지만 대개는 6개월에서 12개월에 걸쳐 완전하지 않더라도 어느 정도 회복이 된다. 최근에는 세기조절 방사선치료 등 다양한 방사선 치료 방법을 통해 최대한 타액선 손상을 줄이도록 노력하고 있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갑상선 암 수술 후에는 방사선 요오드 치료를 하게 되며, 이 경우에도 구강건조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방사성 요오드 치료 직후 타액 분비가 일시적으로 감소하여 간헐적으로 반복되는 이하선염의 형태로 나타나다가 그 중 일부가 영구적인 구강건조증으로 이행한다.

 

 

 

3. 쇼그렌 증후군

쇼그렌 증후군의 주된 증상은 누선과 타액선 기능의 감소이다. 대다수의 환자는 병이 느리게 진행한다.

구강건조감, 작열감, 치아이상, 발성이상 등이 나타나고, 진찰 소견으로 홍반성 건조 점막과 혀의 유두소실이 나타난다. 1차성 쇼그렌 증후군에서는 이하선과 주타액선의 종창이 관찰되나 2차성 쇼그렌 증후군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눈 증상도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 눈 건조, 이물감, 작열감, 안구충혈, 소양증, 눈부심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 외에 호흡기 침범으로는 코, 인후, 기관의 건조가 생기고, 위장관 침범시 식도 점막 위축, 위축성 위염, 췌장염의 발생 가능성이 크며, 생식기 분비량 감소로 성교통이 나타날 수 있다.

 

 

4. 기타 원인

코막힘으로 인하여 입으로 호흡을 하거나 탈수 상태에서 구강건조증이 발생한다. 타액선을 수술로 제거하거나 다른 두경부암 수술 도중 타액선을 지배하는 신경 손상이 발생한 경우, 선천적인 타액선의 발육장애가 있는 경우도 구강건조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외에도 흡연, 과자를 자주 먹는 습관이나 조절되지 않는 당뇨, 만성이식편대숙주병, 갑상선 질환, C형 간염, 탈수, 타액선의 수술적 제저, 불안, 두려움, 우울증과 같은 정신과적 문제, 코막힘 또는 구호흡, 두경부 수술로 인한 타액선 지배 신경 손상, 선천적인 타액선의 발육장애 등이 구강건조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구강건조증의 료법에는 어떠한 건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1. 점막 유지

구강 캔디다, 궤양, 타액이 고이는 것, 치아 청결 상태 등 구강점막을 자주 관찰한다. 적절한 구강 위생을 위한 칫솔질을 자주 하고, 방부제가 섞인 구강 세척제로 자주 헹구도록 한다. 무카페인성, 무가당 음료를 자주 마시고 적절한 영양섭취도 매우 중요하다.

음식은 되도록 맵거나 건조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고, 구강건조증이 있는 경우 치아 손상이 자주 발생하므로 치과 방문을 주기적으로 하는 것을 권한다. 이뇨제, 항히스타민제, 항우울제 등 많은 약이 구강건조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어떤 약물이든 사용 전에 전문가와 상의하여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2. 타액 분비 자극

구강건조증 치료법중 하나로 타액선 기능이 어느 정도 남아 있는 환자는 타액 분비를 자극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타액 분비자극은 씹는 동작에 의한 기계적 자극과 미각 자극으로 타액을 분비하는 방법과 약물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무설탕껌, 민트 향, 사탕을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구강 건조증상을 감소시킬 수 있다.

구연산 등의 신 맛을 내는 물질은 타액 분비를 자극하기는 하지만, 구강 점막에 자극적이고 치아의 타미네랄화 위험성이 있어 제한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3. 타액 대체 혹은 구강보습제

타액선의 분비기능이 떨어진 환자는 기계적 자극, 미각, 약물에 의한 타액 분비 자극 치료 등이 효과적이지 않으므로 타액대체 요법이 유일한 치료법이다. 타액은 조성이 매우 복잡하고 기능이 다양해 인공 물질로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인공 타액으로 구강 점막의 습기를 유지시키는것은 구강 건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가장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구강건조증 치료법으로는 물이며, 대다수 경우 전신적 탈수로 인한 구강건조증은 아니기 때문에 다량의 물을 마시기보다는 조금씩 자주 입을 적시는 것이 좋다.

식사 중에 물을 마시는 것은 연하 작용을 도와주고 미각을 개선시킬 수 있어 권장된다. 구강건조증 치료법으로 우유는 타액 대체물로서 작합한 여러 물질과 점도를 가지고 있어 건조한 조직의 보습과 윤활작용을 도와주며, 구강 내 산성 물질을 중화하고 치아 법랑질의 탈미네랄화를 방지 및 함유된 칼슘과 인산 성분으로 인해 미네랄화에 도움을 준다.

이상으로 구강건조증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아 고열 응급처치 방법  (0) 2016.03.09
기초대사량 늘리는법  (0) 2016.03.08
불임 원인과 골반염 증상  (0) 2016.03.06
니코틴 빼는법과 배출에 좋은 음식  (0) 2016.03.05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  (0) 2016.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