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LD

곰팡이 제거 방법과 예방하는 방법


곰팡이 제거 방법과 예방하는 방법


곰팡이가 건강에 심각한 해를 끼친다는 사실을 안다면 곰팡이를 제거해야 하는 이유가 충분히 될 것입니다.

곰팡이는 화장실과 욕실을 흉물스럽게 만들 뿐 아니라 벽지,옷장,베란다등 다양한 곳에 우리와 함께 동거하며, 건강을 해칠 수 있는 문제 덩어리인데도 사람들은 이 은밀한 자연 현상의 해악을 전혀 깨닫지 못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여러분이 어디에 살든 또 집이 얼마나 깨끗하든 상관없이 집 안을 떠다니는 곰팡이 포자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그러하며, 그 곰팡이 포자들이 자라기 시작하는 특정한 환경이 만들어지지 않는 한 보통 이것은 걱정거리가 되지 않습니다.


흰곰팡이로도 알려진, 자연스레 피어나는 균류도 습기가 없으면 자라거나 번성할 수 없습니다.

이 곰팡이들은 건초열(hay fever)과 비슷한 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알레르기성 물질들을 생성하는데 이것들은 재채기나 콧물, 안구 충혈이나 피부 발진 같은 증상을 일으킵니다.곰팡이가 눈이나 피부 그리고 상기도 기관을 자극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곰팡이는 천식 발작을 유발할 수도 있고, 어떤 경우에는 인체에 유독성의 영향을 끼치는 진균류로 불리는 물질을 생성하기도 합니다.




분명 곰팡이 문제는 화장실의 외관을 망치는 것만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곰팡이를 건강 문제와 연결 짓기 어려운 이유는 이 곰팡이들이 보이지 않고 생각지도 못하는 곳에 잠복해 있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카펫 밑이나 벽 뒷면의 석고판이나 절연제, 혹은 목재 속에서 자라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거뭇한 곰팡이 난 자국이 분명히 눈에 띄지 않는다고 안심할 수 없습니다.곰팡이는 여전히 당신의 온 집 안에 침투해 잠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곰팡이를 예방하기위한 간단한 방법은 화장실 바닥에 쌓여 있는 젖은 수건 더미부터 부엌과 집 주변의 누수관에 이르기까지 집 안에 습기와 눅눅함을 일으키는 원인을 줄이는 것입니다.

배관 시설과 화장실에 새는 곳을 찾아 고쳐야 합니다.물을 흘린 곳은 가능한 한 빨리, 되도록 이틀 안에 청소하고 말려야 합니다.

습도와 곰팡이 성장에 유리한 요인들을 줄이려면 냉장고나 에어컨 밑에 받쳐 놓는 물받이 같은 것을 자주 비워서 물이 고이지 않게 해야합니다.

창문 안쪽과 벽 그리고 수도관 표면에 생겨나는 물방울을 자주 닦아내야 합니다.


적당한 공기의 흐름도 문제가 되는 곳들을 자연스럽게 건조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가구와 벽 사이의 통풍은 마른 벽재에 물기가 결집되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천정 선풍기는 습기를 건조시켜 줄 뿐 아니라 공기의 순환과 통풍을 원활히 해 줍니다.

곰팡이냄새가 나는 옷장이 있다면 공기가 순환하도록 문을 열어 놓고, 부엌에서 요리할 때나 샤워할 때는 항상 환풍기를 사용하도록 합니다.단, 환풍구가 집안 어딘가가 아닌 집 밖으로 향하고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환풍기가 없다면 가능할 때 창문을 열어 열기와 습기가 배출되도록 합니다.




곰팡이는 집 안에서만 자라는 것이 아닙니다.

잔디밭에 물을 주는 스프링쿨러가 직접적으로 집으로 분사되는지 않는지 확인합니다.머금을 수 있는 한도를 넘어서면 물이 내부로 스며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붕 위나 아래에 물이 괴지 않도록 물받이를 청소하고 수리합니다.

물이 건물의 기초로 스며들지 않고 집에서 멀리 흘러가도록 물매를 적당히 줍니다.


곰팡이 문제를 조장하는 것이 순전히 환경 탓일 때도 종종 있습니다. 습하고 눅눅한 계절에는 집 안의 습도를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는 제습기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곰팡이 성장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상대 습도를 30~50%로 유지하는 것이 이상적이며 최대 60%를 넘지 말아야 합니다.


곰팡이를 죽이려면, 토기성이 없는 표면은 표백하지 말고 물과 세제로 청소합니다.

미 환경보호국(EPA)에 따르면 표백은 놀랍게도 곰팡이를 죽이는 데 생각만큼 효과적이 못하다고 합니다.

표면을 효과적으로 청소하면서 곰팡이를 죽이기 위해서는 물 분사기 등에 차나무 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려 표면에 분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각종 섬유에 핀 곰팡이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따뜻한 물에 세제를 풀어 세탁하고 포자가 죽도록 햇볕에 말립니다.

석고판이나 다른 건축 자재처럼 내부에 곰팡이가 자라는 통기성 자재들은 청소하는 대신 교체할 필요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표면을 청소하고 습도를 조절하는데도 다시 곰팡이가 피었다면 다른 제거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곰팡이가 핀 지역이 10평방피트(약 0,89제곱미터)보다 넓다면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최선을 방법입니다.

곰팡이를 청소하거나 제거할 때는 유해한 포자를 흡입하지 않도록 반드시 마스크와 보호안경 등을 사용하여 자신을 보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