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의 차이


샐러리맨 생활을 할 때엔 세금에 대해서는 큰 관심이 없었을 것입니다.급여를 받을 때 이미 회사 경리부에서 봉급생활자에 대한 세금을 원천공제를 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그러나 자기 사업을 하는 경우에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세금을 모르면 힘들게 번 돈을 엉뚱하게 날려버리는 꼴이 될 수도 있으므로 자금 계획을 세울 때 세금을 감안하지 않으면 차질을 빚을 수도 있습니다.

우선 창업할 때엔 개인사업자로서 사업을 할 것인지 법인사업자로 사업을 시작 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 중 어느 쪽이 낫다고 자라 말할 순 없으나 사업규모가 확대될 것을 전제로 한다면 법인사업자를 선택하는 편이 현명합니다.이는 세금과도 관계가 있습니다.법인기업에는 합명회사,합자회사,유한회사,주식회사의 4가지 종류가 있으나 기업의 90%이상이 설립이 쉽고,대중성이 높은 주식회사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만일 생계형 창업을 할 경우나 앞으로 사업 확대보다는 소규모로 안정적인 형태의 운영을 희망한다면 굳이 법인사업자를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면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는 어떤 장단점이 있을까요?


▶개인사업자의 장점

-사업체 이윤의 전부가 사업주에게 귀속되며 자금을 개인용도로 사용가능.

-설립 절차가 간단하며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

-의사결정과 집행이 신속하고 자유로움.

-당기순이익이 49,541,250원(2002년 기준)이하일 경우에는 법인기업에 비해 세금부담이 적음.


▶개인사업자의 단점

-사업주에게 경영상 발생한 채무 전액을 부담하여야 할 무한책임이 있음.

-사업주를 교체할 때 기존 사업체를 폐업하고 신규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아야 함.

-자금조달 능력이 법인기업에 비해 떨어짐.

-개인사업자의 경우 1999년 기준으로 연간 매출액이 5억 원 이상일 경우에는 대사업자로 분류되어 특별관리대상이 되나,법인기업의 경우에는 중소규모 업체로 분류됨.




▶법인기업의 장점

-1인 이상의 출자로 회사가 설립되므로 설립시 자본 조달이 용이하고 설립 후에도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모을 수 있음.

-법인 기업의 주주는 출자 금액 한도 내에서 책임을 지며 개인 재산을 처분하여 기업의 채무를 변제할 의무가 없음.

-개인사업체에 비해 공신력이 높아 영업활동,은행이용,직원채용에 유리.

-주식의 양도가 가능하여 주식 매입,매각에 의해 출자액 증감이 가능.

-당기순이익이 49,541,250원(2002년 기준) 이상일 경우 세금 면에서 개인기업보다 유리.




▶법인기업의 단점

-개인사업체에 비해 법인설립 절차가 복잡하고 정산에도 별도의 절차가 필요.

-기업 이윤이 주주의 출자 지분에 따라 배당.

-주주 상호간 이해가 대립될 때 마찰의 소지가 있음.

-대표이사라도 법인 자금을 개인 용도로 사용할 수 없음.사용시 회사에 이자를 지급해야 함.

-상법이나 세법에 의하여 기업 운영상 많은 제약과 의무가 수반됨.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점포 공사 시행 절차  (0) 2015.05.28
프랜차이즈 좋은 브랜드 선택 방법  (0) 2015.05.27
바닥권리금과 권리금 분쟁  (0) 2015.05.26
바둑 입문 - 일국의 과정  (0) 2015.05.25
상권의 유형과 특징 파악  (0) 2015.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