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소 부위별 명칭과 요리방법

소 부위별 명칭과 요리방법

 

1. 갈비

물과 함께 장시간 끓이면 뼈의 성분과 연골 및 마구리의 함유성분들이 우러나와 고유의 깊은 맛을 낸다. 갈비는 찜갈비용과 국갈비용으로 구분이 되는데, 국갈비는 국물용으로 개발되어 찜갈비와는 달리 지방이 많다. 국갈비로 국물을 우려낸 뒤에 국거리를 넣어 사용하거나, 찜갈비를 넣어서 요리하면 된다.

 

2. 등심

살결 조직이 그물망 형태로 이루어져 육질이 곱고 연하며 지방이 적당하게 분포되어 맛이 좋기 때문에 구이나 스테이크용으로 요리하면 좋다.

 

3. 뒷다리와 앞다리

뒷다리와 앞다리는 지방이 적고 연한 부위와 질긴 부위가 서로 섞여 있으며 불고기용으로 좋다. 불고기용 등심은 육질이 곱고 연하며 마블링이 적당한 부위로 맛이 좋다.

 

 

4. 안심

결이 부드럽고 지방이 적으며 육즙이 많아, 스테이크나 장조림용으로 적당하다.

 

5. 우둔살

덩어리가 크고 마블링이 적어 스테이크나 육회 요리에 적당하다.

 

 

6. 사태

힘줄이나 막이 섞여 있어 질긴 반면에 기름이 적어 담백한 맛이 나며, 오랜시간동안 물에 넣어 익히면 연해진다.

사태찜이나 수육무침, 사태편육, 찌개, 불고기 등 다양한 용도로 요리를 할 수 있다.

 

7. 채끝

결이 곱고 부드러우면 마블링이 골고루 퍼져 있지만 근간지방이 없어 오래 구우면 질기거나 퍽퍽해진다.

너비아니 구이나 산적 요리에 적당하다.

 

8. 양지

숙성을 오래 시켜도 질긴 느낌이 나므로 오랜 시간동안 끓여서 하는 요리에 적당하다. 오래 끓이면 끓일수록 육단백질의 고소한 맛이 계속 우러나기 때문에 탕, 조림, 전골 요리에 적당하며, 결대로 찢기가 쉬워 장조림에도 좋다.

 

9. 목심

고기에 혈액이 많이 남아있을 수 있는 부위이므로 요리를 하기 전에 물에 담가 두어 핏물이나 이물질을 제거하고 사용한다. 불고기, 전골, 탕 또는 국거리로 이용하기에 적당하다.

 

이상으로 소 부위별 명칭과 요리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어트 식단표  (0) 2016.05.08
소아 변비 대처법  (0) 2016.05.07
임플란트 보험적용  (0) 2016.05.02
삼성화재 자동차보험 할증기준  (0) 2016.05.01
공기청정기 원리 종류 효과 선택기준  (0) 2016.0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