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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

카본의 특성


카본의 특성


카본 또는 CRP라고 불리는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은 기존의 경량 소재와 비교했을 때 굉장히 많은 특별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카본의 특징과 성질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은 많은 로드 레이싱의 우승을 통해 그 가치를 증명해 왔습니다. 이 재료로 만들어진 부품은 초경량이며 적합한 설계, 공정, 뛰어난 강도 및 피로 저항의 처리를 미리 상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카본도 한 가지 고유한 단점이 존재하는데 그것은 바로 깨지기 쉬운 성질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피로 하중을 받거나 심지어 내부 구조에 손상을 입더라도 영구적인 변형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극단적인 경우 섬유는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박리현상 및 구성품의 강도를 낮추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과도한 피로 하중의 결과로 내부 섬유에 손상을 입은 카본 부품은 스틸 또는 알루미늄과는 다르게 표면에 눈에 띄는 변형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과도한 피로 하중을 받기 쉬운 카본 부품은 사용 중 고장이 쉽게 나기 때문에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이크에 중대한 사고가 있었던 경우에는 반드시 점검을 받아 보아야 합니다. 단순하게 넘어졌더라도 카본 프레임 및 부품은 이미 손상을 입었을 수 있습니다.




카본 휠의 특성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카본 휠은 공기역학적 특성과 가벼운 무게를 지닙니다.

브레이크 표면이 카본으로 만들어진 이유로 유의할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카본 휠에 적합한 전용 브레이크 패드만을 사용해야 합니다. 휠 제조업체의 브레이크 패드만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시마노 및 캠파뇰로는 카본 브레이크 패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시마노 및 캠파뇰로 림에 맞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카본 브레이크 패드는 일반적으로 기존의 브레이크 패드보다 마모 속도가 빠릅니다. 림의 제동 반응, 특히 젖었을 경우의 반응에 익숙해져야 한다는 것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이유로 바이크가 완전하게 제어될 때까지 차량이 없는 곳에서 브레이크를 테스트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카본 림의 브레이크 표면은 열에 민감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산에서 바이크를 탈 때에는 어떠한 제동도 해서는 안됩니다. 예를 들어 내리막길에서 리어 휠 브레이크를 지속적으로 작동시킨다면,  부품에 열이 가해져 변형을 초래하게 될 것입니다. 림은 손상을 입게 되며, 내부 튜브는 터져서 사고를 초래하게 될 것입니다. 항상 두 개의 브레이크를 동시에 사용하고 일시적으로 이를 해제하여 부품을 식혀주도록 합니다.




카본 소재의 관리

카본 강화 섬유로 만들어진 부품은 필요 시 부드러운 헝겊, 깨끗한 물, 액체를 담을 수 있는 작은 접시를 이용해 청소를 해야 합니다. 오일이나 그리스의 거친 얼룩은 석유 계열의  세정제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아세톤, 삼염화에틸렌, 메틸렌클로라이드 등을 포함하는 탈지제를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용제, 비중성 제품, 화학물질 또는 용제 함유 세정제는 표면에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표면을 보호하고 광택을 내기 위해 차량용 왁스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연마제 또는 고체 성분이 포함된 광택제는 표면에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카본 휠의 제동 표면에 유지보수제 및 윤활유가 묻지 않도록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