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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의 특징 과 마케팅 전략


사전적 의미로 블로그란 "웹상에 기록하는 일지" 로 개인의 일상을 타인이 볼 수 있는 공간에 기록하고 공유를 하기에 1인 미디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블로그의 특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블로그는 검색에 최적화 된 매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마케팅중 가장 고민되는 분야가 바로 roi 인데 roi란 투자대비효율이란 하나의 경영지표로 매체를 사용하는 마케터들에게 정말 중요한 지표중 하나입니다.

그중에서 고관여 상품을 마케팅하는 마케터들이 가장 즐겨하는 것이 검색마케팅 입니다.

판매상품의 관여도가 높은 고관여 상품일수록 검색마케팅의 중요도가 높아지게 되는데 이것은 소비자의 특징 때문에 그렇습니다.

소비자는 구매시 가격이 높은 상품은 구매하기전 많은 정보를 수집하여 구매할때 합리적인 소비를 하려는 경향이 있고 이런 상품을 고관여 상품이라고 합니다.


가격이 높을수록 경우 관여도가 높아지게 되는데 고관여 상품의 마케터들은 검색마케팅의 CPC 금액이 높다 보니 우회적인 트래픽을 끌어들이는 방법을 찾게되고  검색시에 카페나 블로그,지식인,웹문서등의 영역에 콘텐트를 노출하는 기법이 소위 말하는 상위노출 입니다.

그래서 상위노출은 기본적으로 검색마케팅의 roi 개선을 위해 발생한 마케팅이라 볼 수 있으며,상위노출이 가능한 영역은 네이버를 기준으로 블로그,이미지,카페,지식인등 여러 영역이 있습니다.

블로그 영역은 다른 영역과 달리 하나의 포스팅으로 총 3가지 영역에 상위노출이 가능합니다.

하나의 블로그 포스팅은 이미지와 동영상 그리고 블로그 영역에 노출됩니다.

키워드를 효과적으로 조합하여 포스팅할경우에 3가지 영역에 전부 노출이 가능하여 상위노출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의 두번째 특징으로는 제품이나 서비스 등의 상품 리뷰에 아주 적합하다는 것입니다.

블로그 특징상 텍스트와 이미지를 적절하게 배치함으로써 포스팅을 마이크로적 관점으로 자세하게 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블로그만 가능한 특징입니다.

관계형 SNS들은 상품의 이미지를 소개할수는 있지만 워낙 많은 글들이 올라오다보니 관계를 중심으로 노출된 후 금방 사라져버리는 단점이 있지만 블로그는 검색 마케팅으로 노출되는 매체이다보니 한번의 포스팅이 몇년동안 지속되는 지속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세번째 특징은 아주 중요한 부분인데 바로 노동력과 정비례한다는 점 입니다.

블로그 운영은 보통 하루 한개의 포스팅이 습관처럼 되어야 하고 키워드 노출은 어느 정도의 단계에서만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그 단계를 블로그 활성화 단계라고 말하고 보통 이 단계까지는 1~2개월 정도의 소요기간이 걸리며 이때까지의 블로그는 미디어로써의 성격을 갖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검색할때 콘텐츠가 상위노출이 되어야지만 사람들이 클릭을 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보지 않는 블로그는 미디어로써의 성격을 가지지 못하지만 꾸준한 포스팅 활동을 통해 블로그 지수가 쌓이게되면 자신이 원하는 키워드의 상위노출이 쉬워 집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블로그는 꾸준한 포스팅과 노동력에 정비례한다고 말하는 것 입니다.

 

  

블로그의 4번째 특징으로는 바로 자산의 가치를 가진다는 것 입니다.

최근들어 네이버의 새로운 검색엔진인 리브라에 의해 상위노출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리브라는 검색시 블로그 지수 및 콘텐츠 지수를 검색하여 가장 적합한 콘텐츠를 상위에 노출 시키는데 편법이나 꼼수를 사용하여 상위에 노출시켜왔던 블로그는 한순간에 저품질에 빠질 수 있으니 오랜 시간동안 관리되어 활성화 된 블로그는 상위노출에 목말라하는 광주들에게 선망의 대상이 되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블로그는 자산의 가치가 있다고 하는 것 입니다. 







이번엔 이런 블로그를 통해 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로그는 채널의 특징상 2가지 요소를 잘 활용해야 하는데 그 첫번째로는 SNS의 근본적 기능인 서로이웃, 또는 이웃으로 전파 입니다.

블로그로 서로 맺어진 이웃들에게 마케터는 포스팅을 통해 메세지를 전달하게 됩니다.

그러나 블로그 매체의 특성상 이웃에게 전파하는 전파력은 큰 의미를 갖지 못합니다.


블로그 이웃과 서로이웃은 보통 마케터들의 타겟 대상과는 거리가 먼 일종의 품앗이 개념의 이웃들이 대부분이라 서로 이웃을 맺어주는 관계가 대부분이므로 이웃을 통한 메세지 전달에 있어 블로그는 그렇게 매력적인 매체는 아닙니다.

블로그 이웃을 통한 마케팅을 할 경우 영향력이 강력한 파워블로거를 통한 체험 후기 형식으로 포스팅을 유도하는게 좋습니다.

단, 파워블로그가 상위노출을 잘하는 블로그가 아닌 콘텐츠 중심의 블로그인지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은 되도록이면 사용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두번째 요소는 키워드에 의한 전파력 입니다.

키워드 전략이란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과 서로 연관이 있는 키워드를 찾아서 전략적으로 노출을 시키는 기법을 말하는데 여기서 중요한것은 경쟁이 치열하지 않는 키워드를 찾아내고 발굴하는 것 입니다.

제품 고유명칭 이외에 그 제품과 관련된 기능정 키워들 발굴하는것이 더 중요합니다.





키워드를 발견했으면 그 해당 키워드의 경쟁이 얼마나 치열한지도 조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키워드일수록 상위노출의 가능성 또한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활성화 단계에 있지 않은 블로그라면 아무리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라고 할지라도 상위노출이 될 가능성이 낮으므로 활성화 단계에 있는 파워블로그를 통해 상위노출을 노려보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는 블로그는 꾸준함이 가장 중요합니다.

긴글이던 짧은글이던 하루 한개씩 꾸준히 써 나가다 보면 파워블로거가 되어있는 나 자신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도 화이팅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