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대변 검은색 붉은색 흰색 회색 색깔별 증상

 

대변 검은색 붉은색 흰색 회색 색깔별 증상

 

 

과거 모 의약품 CF에서 우리 아이 똥 색깔이 황금색인 걸 보니 장이 아주 튼튼하구나라는 광고 문구가 있었습니다. 이 광고 문구처럼 건강한 대변의 색깔은 황금색이지만 소화기 계통에 문제가 있으면 대변 색깔과 냄새가 달라지게 됩니다.

 

 

 

음식물이 소화되고 흡수되는 것을 돕는 성분 중에는 담즙과 빌리루빈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건강한 대변의 경우 이 두 가지 성분이 합쳐져서 대변이 갈색으로 변하고 약 12~15cm 정도의 길이에 굵기는 약 2cm 정도의 건강한 대변을 보게됩니다.

 

 

대변의 색깔이 검은색이면 위염, 소화불량, 위암, 소화성 궤양등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 대변이 검은색으로 변하는 이유는 혈액이 아래로 내려오면서 위산과 반응해 색깔이 검게 변하는 것입니다.

 

 

대변이 붉은색일 경우 직장이나 대장과 같이 몸 아래쪽에 위치한 소화기관 어디에선가의 출혈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몸 아래쪽 소화기관에 출혈이 발생되면 짧은 시간에 붉은색의 피가 대변에 섞여서 나오게 되는데 치질, 대장암, 궤양성 대장염 또는 직장 쪽을 의심해 봐야합니다.

 

 

녹색변의 경우 담즙이 똑바로 분해되지 않은 상태로 대장으로 내려가는 경우로 주로 대변이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이 짧아지는 설사와 같은 대변을 볼 때 녹색변을 보게됩니다.

 

 

 

대변의 색깔이 흰색이나 회색일 경우 대변에 담즙이 제대로 섞이지 않은 것으로 쓸개관이 막혀 담즙이 원활하게 안 나온다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담낭염이나 담석, 담도 폐쇄와 같은 질환이 원인이 되며 췌장염이 원인이 되어 지방 분해가 잘되지 않으면 지방(기름)의 소화가 잘되지 않아 대변의 색깔이 흰색과 같이 변합니다.

 

동그라미 안쪽에 있는 색깔이 정상적인 대변의 색깔이다.

 

대변 색깔에 영향을 주는 음식을 섭취함으로 인해 대변 색깔이 일시적으로 달라지는 경우를 제외하고 대변 색깔이 지속해서 정상적이지 못하다면 전문의의 상담을 꼭 받아보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대변 검은색 붉은색 흰색 회색 색깔별 증상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