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코골이방지 수면 자세

 

코골이방지 수면 자세

 

 

수면 중 호흡을 제대로 못 할 정도로 코를 심하게 고는 사람들은 본인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도 불편하게 만드는데 이러한 코골이는 비만이나 음주, 노화 등으로 인하여 상기도에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고 턱공간이 좁아서 혀가 안쪽으로 말려 들어가는 선천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코골이가 심하면 잠을 제대로 잘 수 없어 낮에도 졸음이 오고 피로가 쌓이게 되고 무호흡증으로 인하여 뇌졸중이나 고혈압과 같은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코골이 방지를 위한 다양한 제품들이 시중에 판매가 되고 있지만 코골이방지와 완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면생활과 자세가 중요합니다.

 

 

똑바로 자는 것보다는 옆으로 자는 것이 코골이 완화에 도움이 되는데 이유는 위를 보고 자면 중력으로 인해 혀가 기도로 말려 들어가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통해 체중을 줄이고 음주량을 줄이고 높은 베개는 목구멍을 좁히는 역할을 하므로 될 수 있는 대로 낮은 베개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수면 자세와 습관을 바꿔도 코골이가 개선되지 않는 경우에는 양압기와 같은 장치를 사용하거나 수면검사를 통해 진단을 받아보고 기도의 좁은 부위를 찾아 확장하는 수술 요법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어린이 코골이의 경우 위턱과 아래턱의 골격이 문제인 경우가 많은데 주로 아데노이드와 편도의 비대가 기도를 좁게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상으로 코골이방지 수면 자세와 예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