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D SDHC SDXC 메모리카드 종류와 선택요령

 

SD SDHC SDXC 메모리카드 종류와 선택요령

 

 

태블릿 PC나 스마트폰, 블랙박스, 디지털카메라에 사용되는 메모리카드는 크기와 용량, 전송속도에 따라 종류가 아주 다양한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내가 사용할 디바이스가 해당 메모리를 지원하는지에 대한 여부입니다.

 

 

 

과거에는 크기가 동전만 한 SD 메모리카드를 많이 사용했지만, 스마트폰과 같은 작은 디지털 기기가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현재는 많은 디지털 기기들이 마이크로SD를 지원하고 있으며 그 용량 또한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SONY의 128GB 마이크로SD카드

 

메모리카드를 살펴보면 다양한 문구가 인쇄되어 있는데 그중에서 SD SDHC SDXC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해당 문구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파일 시스템에 따른 구분으로 SD는 FAT12와 FAT16 포맷을 사용해 최대 2GB까지 저장이 가능하며 SDHC(High capacity)는 FAT32 포맷을 사용해 2GB에서 32GB까지 저장하고 SDXC(Extended capacity)는 exFAT 포맷을 사용해 32GB에서 2TB까지 저장 가능합니다.

 

 

메모리카드를 선택할 때 CLASS 2, CLASS 4와 같은 단어를 많이 접하는데 C모양의 동그라미 안에 표시되어 있는 숫자를 의미합니다.

 

CLASS 10

 

CLASS는 메모리카드의 스피드 클래스로 최소 쓰기 속도인 초당 메가바이트를 의미합니다.

CLASS가 10이라는 것은 초당 최소 쓰기 속도가 10MBps라는 의미이며 U모양 안에 있는 숫자의 의미도 스피드 클래스를 의미합니다. 

 

 

 

SDXC 메모리카드의 경우 구형 기기에서는 인식이 안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구입 시 주의해야하고 SLC, MLC, TLC는 마이크로 SD의 수명을 의미하는 쓰기 횟수로 TLC는 1천회, MLC는 1만회, SLC는 10만회로 덮어쓰기를 많이 하는 블랙박스에 사용할 메모리카드라면 TLC 메모리는 피하도록 합니다.

 

 

이상으로 SD SDHC SDXC 메모리카드 종류와 선택요령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