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침수차 확인 방법

 

침수차 확인 방법

 

 

여름만 되면 폭우로 인해 많은 침수차량이 침수차량이 아닌 것 처럼 둔갑이 되어 중고차 시장에서 판매가 되고 있으며 침수차량은 수리를 해도 위험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여름철 중고차 구입요령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침수차량 여부와 에어컨의 작동여부라 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오늘은 침수차 확인 방법과 에어컨 상태 체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침수차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트렁크를 열었을 때 스페어타이어 쪽에 물과 진흙이 있으면 침수차량 의심을 해 보아야 합니다. 단, 진흙은 없고 물만 있다면 세차에 의한 것일 수 있으므로 침수차량이라고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

 

 

트렁크 스페어타이어쪽 보다 더 정확하게 침수차 확인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트렁크 쪽 고무패킹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침수차량의 경우 고무패킹을 제거했을 때 흙이 묻어있거나 녹이 슬어있다면 침수차로 의심을 해야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문 아래쪽 고무 패킹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차량 문 아래쪽 고무패킹을 제거했을 때 흙이 있는지 여부와 안전벨트를 밖으로 끝까지 당겨봤을 때 안쪽에 흙이 있다면 침수차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여름철 운전에 필수적인 에어컨 체크 방법으로 에어컨 작동 버튼인 A/C버튼을 껏다 켰다를 반복하면서 RPM계기판의 동작 상태를 확인합니다. 이 때 RPM 계기판의 바늘이 움직이지 않는다면 에어컨 공기 압축기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최근엔 차량번호로 인터넷 카히스토리를 통해 중고차 사고이력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이 부분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고 중고차 계약시 나중에라도 침수차로 확인 될 경우 100% 환불을 보장한다는 등의 계약사항을 반드시 넣어서 분쟁이 발생했을 경우 확실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상으로 중고차 구입시 침수차 확인 방법과 에어컨 체크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