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하드디스크 수명은 몇년일까?

 

하드디스크 수명은 몇년일까?

 

 

 

하드디스크도 수명이 있을까?

한때 컴퓨터의 저장매체로 많은 사랑을 받아왔던 하드디스크가 언제부터인가 가격이 저렴해진 SDD에 밀려 그 자리를 내어주고 있습니다. 가격은 비싸지만 하드디스크보다 데이터 저장을 안전하게 할 수 있으며, 소음도 없고 속도도 빠르니 SDD를 선택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하지만 써야할 수 밖에없는 상황이라면 하드디스크(HDD)의 수명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가지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하드디스크의 수명~!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하드디스크는 시한폭탄과 같은것이며 언제 어떤 증상으로 고장이 날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하드디스크를 사용하고 있는 저도 클라우드에 백업을 습관처럼 하고있는데 데스크톱이나 저렴한 노트북에 사용되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는 움직이는 부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SDD에 비해 더 빨리 고장이 납니다.

 

 

하드디스크의 평균 수명은 브랜드나 제조사, 동작방식, 인터페이스, 사용자의 습관 등 여러가지 원인에따라 달라지지만 평균적으로 4년을 그 주기로 보고있습니다. 하지만 적절하게 사용하는 유저의 경우 80% 정도는 4년 넘게 사용을 하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드디스크는 브랜드에 따라 수명과 품질보증 기간이 달라지는데 보통 2년에서 3년정도의 품질보증 기간을 가지고 있으며, 그 이후가 되면 언제든지 하드디스크가 고장날 수 있다는것을 염두해두고 백업을 잘 해 두어야 나중에 힘든일을 겪지않게 됩니다. 물론 사용자에 따라서 5년, 6년, 또는 그 이상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고장확률이 높아지는것은 어쩔 수 없기때문에 저장 방법을 다양화하고 가급적이면 둘 이상의 저장매체에 백업을 해 두는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하드디스크 수명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