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해외직구 반품 관세 환급

 

해외직구 반품 관세 환급

 

 

예전만큼 해외직구가 인기가 있는것은 아니지만 여전히 품목에 따라서는 해외직구가 더 싼 경우가 있기에 아직도 해외직구를 하는 사람들은 많습니다. 하지만 해외직구를 하다보면 여러가지 이유로 반품을 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번에는 해외직구 반품 관세 환급 절차와 기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에서 구입한거라면 그냥 택배발송만 하면 끝나는 반품이 해외직구를 통해서 구입했기 때문에 절차가 까다롭다는 이유로 포기를 하는경우도 많은데 전자제품과 같이 비싼 물품이라면 상황은 달라집니다.

 

▲ 관세 환급 신청방법별 처리 절차

 

해외직구를 통해 구입한 물건값에는 상품가격 외에 해외배송료와 관세라는 세금이 붙어서 물품가격이 책정되는데 구입할 때 부과된 관세는 반품시 환급을 받을 수 있으며 환급 절차는 특송업체(EMS등)가 대행하는 경우와 본인이 직접 관세사에 의뢰하는 경우가 있는데 둘 다 시간과 비용이 발생합니다.

 

▲ 반품 지출비용 비교

 

특송업체를 이용할경우 관세청 인터넷 사이트 전자통관시스템에서 신고인 부호를 등록한 다음 특송업체를 이용하여 물품을 돌려보내는데 여기에서 건당 만오천원 이상의 관세사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해외직구 반품시 관세환급 절차는 수출신고-세관방문-물품발송-환급신청 순서로 진행되고 수출신고 및 환급신청은 온라인으로도 가능하지만 신고인부호 발급 및 반품대상 물품검사를 해야하기 때문에 반드시 세관에 방문을 해야합니다. 사실 이 부분때문에 반품을 포기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 반품 소요 기간 (관세환급 신청 포함, 직접처리 기준)

 

또한 수출신고나 환급신청등의 절차로 인하여 해외 쇼핑몰에서 규정한 반품 날짜를 지키기 어려운 경우 면세제품과 마찬가지로 수출신고 없이 반품이 가능합니다. 관세청에서는 해외직구 반품의 절차와 비용등의 불편을 해소하기위한 대책이 하루 빨리 세웠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해외직구 반품 관세 환급 절차 및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